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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 wrote this on 07/30/2015 23:00 in MBS, Mixed Brightwell System

MBS 분석

MBS(Mixed Brightwell System)는 스코어가 같은 동점자의 순위를 가리는 방식(tie-break) 중의 하나이다.

BQ(Brightwell Quotient)를 tie-breaker로 이용한다.

Brightwell은 빛나는 우물이 아니고 영국의 오델로 플레이어이자 수학자의 이름이다.


수식

BQ = D + C*S

D: 내 돌개수 합, S: 상대한 모든 플레이어들의 스코어의 합 C: 브라이트웰 상수(Brightwell constant)

C = 64/R

R: 전체 라운드 수

D와 BQ의 단위는 개수, S는 라운드(=스코어), C는 (개수/라운드)이다.


분석

  • C=0 (D가 tie-breaker)

    C=0 이면, D(=돌개수)를 tie-breaker 로 이용하게 된다. (PAPP에서 tie-break을 0으로 잡으면 돌개수만으로 정하게 되는게 이 이유.) 돌개수가 많은 사람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은 적절해 보인다.

  • C=매우 큰 값 (S가 tie-breaker)

    C를 매우 큰 값으로 두면, D가 무시되고, S를 tie-breaker로 고려하게 된다. 상대스코어만을 고려한 Buchholz 방식과 같게 된다. 강한 상대방과 둘 수록 불리해지니까 이를 맞춰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적절한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각각의 단점은 D만을 고려한 경우, 강한 상대와 만나면 억울하다. S만을 고려한 경우, 플레이어가 동점자 중에서 자신의 순위를 높이기 위해 추가로 할 수 있는 게 없다.

위 두가지 경우를 적절히 혼합한게 BQ이다.


예제

어떤 5라운드 대회에서, 스코어가 2점으로 동점자인 3명이 있다.

ㄱ은 전체 돌 수 180, 각 라운드에서 만난 상대는 4, 2, 2, 1.5, 1.5 점을 얻었다.
ㄴ은 전체 돌 수 155, 각 라운드에서 만난 상대는 3, 2, 2, 5, 3 점을 얻었다.
ㄷ은 전체 돌 수 147, 각 라운드에서 만난 상대는 4, 1.5, 1.5, 1.5, 3 점을 얻었다.

이들의 순위를 BQ로 가려보자. C=12 라 하자. BQ를 계산해보면

ㄱ: 180 + 12*(4+2+2+1.5+1.5) = 312
ㄴ: 155 + 12*(3+2+2+5+3) = 335
ㄷ: 147 + 12*(4+1.5+1.5+1.5+3) = 285

ㄴ>ㄱ>ㄷ 순으로 순위가 정해진다.

C=6으로 두면 순위가 역전된다.

ㄱ(246) > ㄴ(245) > ㄷ(216)


C=64/R 의 이유

C값을 조절하면 돌개수 D와 상대스코어 S의 weight를 조절할 수 있다. C를 올리면 S가 중요해지고, 내리면 D가 중요해지는 식이다.

C=64/R의 이유로, Sid Cox가 Philippe Juhem에게 들은 설명을 조금 더 쉽게 수정해보았다. S만 사용하는 경우에서 시작하여 돌개수를 추가로 고려하는 방식이다.

먼저 한 라운드만을 생각하자. i번째 라운드에 해당하는 S값을 Si라 하자 (즉, 상대방이 전체 라운드 후 최종적으로 얻을 스코어). Si는 최소 0에서 최대 R이다. 여기에 돌개수를 더 고려하여서 +- 되게 하는것이다.

돌개수로 인해서 최대 R차이가 나게 만들자. 같은 Si값이라도 돌 64개 얻으면 돌 0개 얻은 사람보다 R이 높게 하는것이다. 이렇게 되면 다음의 두 경우가 같게 된다.

  • Si=0, D=64
  • Si=R, D=0

32개로 무승부면 0으로 두어서 추가값을 -R/2~R/2 범위로 만들자. 이를 linear하게 두면 다음 식처럼 나온다.

R(D-32)/64 + Si

이를 모든 라운드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

RD/64 - R/2 + S

R/2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같은 상수라서 의미가 없으므로 제외하자.

RD/64 +S

64/R을 곱해도 순위결정에는 변함 없으므로,

D + (64/R)*S

세부사항

S값을 구할 때, bye(가상 플레이어)와의 대결은 제외한다. 이 때, 전체 BQ값에 32를 더한다.

(32-64/R*1) 가 더해지는 셈인 듯.


상수 C 결정

C를 편의상 자연수로, 특히 짝수로 두면 BQ가 소수점이 안나온다. (홀수로 두면 .5 발생 가능)

많은 대회에서 보통 C=6으로 정한다.

세계대회에서 사용되는 값이 굳어진 것 같은데,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다.

(하지만 세계대회에서는 일정 플레이어 수 이상인 경우 13라운드로 정한다. 따라서 C=64/13=4.923 이므로, 6보다는 4에 약간 더 가깝다.)

'전체 라운드 수 R'에 따른 '브라이트웰 상수 C'

R 이론치 C 근사치 C
512.812
610.66710
79.14310
888
97.1118
106.46
115.8186
125.3336
134.9234

여러 동점자 순위결정(tie-breaking) 방식

  • 전체 돌 수 (Disc totals)

    보통의 국내 대회에서 사용

  • Brightwell Quotient (BQ).

    W.O.C. 에서 사용. 많은 오델로 대회에서 사용.

  • Sum of Progressive Score (라운드마다 다른 배점)

    일본 그랜드 명인전에서 사용됨

  • Sum of opponents’ scores (체스에서의 Buchholz(북홀츠))

    체스 대회에서 많이 사용

  • Sonneborn-Berger (조네본 버거)

    체스 대회에서 많이 사용


참고 자료

Sid Cox, "Syncopated Cerebration," The Newsletter of the British Othello Federation, Feb. 1996.

W.O.C. rules

Wikipedia: Tie-breaking_in_Swiss-system_tournaments


2016.03.04. 라운드 별 C 추가

Green

그린 오델로 운영자이자 전 한국 챔피언, 전 국가대표, 현 공인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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