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Othello

All About Othello

Green wrote this on 07/29/2015 23:00 in opening, 정석

오프닝 이름의 유래

서론

오델로 정석은 이름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사람이름 / 동물이름

물론 두 경우가 아닌 이름도 몇개 있지만 그건 예외로 하고... 누군가가 특정 오프닝을 주로 사용함으로써 권위있는 대회에서 높은 성적을 내면 그 사람의 이름으로 불리는 경우가 있다. 동물이름은 일본의 와카마츠 마사미치가 초창기 만들어놓은 이름이 대부분이다.


또한 정석을 유래별로 분류할 수도 있는데, 크게 두가지다.

일본유래 / 서양유래

일본에선 와카마츠 마사미치가 초창기 1976년부터 많은 정석 이름을 고안하였고, 서양에선 Robert Gatliff가 1995년에 수집해서 정리해놓은 오프닝 이름들을 널리 쓰고 있으며, 후에 프랑스 오델로 협회(FFO)에서 추가 확장한 목록을 만들었다.

이런 이유로 일본에서 사용하는 이름과 서양에서 사용하는 이름이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서 서양에선 Heath라고 하는 오프닝을 일본에선 토비다시라고 부르고, 서양에서 Tamenori라고 부르는 오프닝을 일본에선 금어(금붕어)라고 부른다.

한국에서는 서양에서 사용하는 오프닝 이름들이 더 많이 쓰이는 것 같다.


오델로 정석 이름의 유래 (일본편)

동물이름이 많은 이유

일본의 와카마츠 마사미치 (Wakamatsu Masamichi,若松雅迪)가 1976년에 6개의 오프닝 (쥐, 소, 범, 토끼, 용, 원숭이)에 이름을 붙였고, 2년 뒤 1978년 현대 오델로의 창시자 하세가와 고로우의 책에 4대정석으로 쥐,소,범,토끼가 소개되면서 많이 쓰이기 시작했다. 더불어 와카마츠 마사미치는 다른 여러 동물 이름들을 본따 정석 이름으로 사용했고, 정석 이름에 동물이름이 많은 이유가 이 영향이다.

각 오프닝 이름의 유래

어디가 비슷하게 생겼는지 궁금했었고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다. 5수째 진행된 모습에 이름을 주로 붙였는데, 5수는 흑이 두는 것이기 때문에 흑의 모습만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 예가 12지신을 딴 이름들이나 와 고양이, 버팔로 등이다.

-계속-


참고문헌:

  1. 若松雅迪의 홈페이지

  2. 요미우리 신문 기사 발췌


虎虎34素
호호 34소
 CDEF
2++++
3●○++
4+○●+
5+○●●
6+○++
7++++
リフト
리프트
 CDEF
2●+++
3●●++
4+○●+
5+○●●
6+○++
7++++
犬?素
개 세로소
 CDEF
3●++○
4+●○+
5+○●●
6+○++
7++++

Green

그린 오델로 운영자이자 전 한국 챔피언, 전 국가대표, 현 공인 강사

Social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