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핫한 온라인 대국 사이트 리버시워 레이팅
,
세계오델로연맹에서 집계하는 세계 레이팅
,
전통의 온라인 대국 사이트 PlayOK 레이팅
,
한국오델로협회의 공식 한국 레이팅
,
국내 대국 앱 전국제패리버시의 레이팅
,
이 5가지 레이팅의 변환표를 만들었습니다.
4가지 레이팅 변환표 (리버시워 기준)
리버시워 | 세계 | PlayOK | 한국 | 전제리 |
---|---|---|---|---|
2400 | 2394 | 2057 | 1914 | |
2300 | 2251 | 1945 | 1871 | |
2200 | 2107 | 1833 | 1828 | |
2100 | 1963 | 1720 | 1785 | 7300 |
2000 | 1819 | 1608 | 1742 | 6965 |
1900 | 1675 | 1496 | 1699 | 6627 |
1800 | 1531 | 1384 | 1656 | 6288 |
- 리버시워 레이팅 2100 이상이 되면 전제리는 평가가 부정확해져서 제외함.
- 한국 레이팅은 대국수가 10 이하인 기사가 많아 좀 부정확함. (추후 기사 수와 대국 수가 늘어나면, 정확도가 높아질 것.)
리버시워 vs 세계 레이팅 그래프
사선을 기준으로 왼쪽 위 영역에 있으면 대회가 강한 것, 오른쪽 아래 영역에 있으면 리버시워가 강한 것.
일례로, 어떤 오델러 A의 리버시워 레이팅이 1900이고 세계레이팅이 1800이라면 왼쪽 위 영역으로, 대회가 리버시워보다 약간 강한 것.
리버시워 레이팅이 200 올라갈 때 세계레이팅은 약 300 올라간다. 정확한 식은 다음과 같다.
y = 1.441*x-1061.3
R^2 = 0.85
용도
자신이 대회에 강한지 인터넷 대국(리버시워)에 강한지 측정하는 자료로 판단 가능.
세계레이팅이 없는 경우, 리버시워 레이팅으로 가늠할 수 있다.
물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실력차가 있어서 오차 발생.
부가 설명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4가지 레이팅의 변환표를 제작.
각 레이팅 변환에 사용된 데이터 수와 R^2 값은 다음과 같음.
리버시워 <-> 세계: 22개, 0.85
리버시워 <-> PlayOK: 21개, 0.82
리버시워 <-> 한국: 15개, 0.57
리버시워 <-> 전제리: 14개, 0.72
사용된 개별 데이터는 공개하지 않음.
참고
일본 레이팅과 리버시워 레이팅과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고 한다.
일본 레이팅 * 0.8 + 1150 = 리버시워 레이팅
출처: https://mobile.twitter.com/newdekanabe/status/691625635387559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