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풀이 (Glossary)
C 스퀘어 X 스퀘어 (C- and X-squares)
C 스퀘어는 a2, a7, b1, b8,g1, g8, h2, h7의 칸들을 얘기 한다. X 스퀘어는 b2, b7, g2, g7의 칸을 얘기한다. 이 두 스퀘어는 매우신중히 플레이 되어야 한다.
중앙 (Center)
중앙은 주어진 상태에서 내부 돌들의 집단을 얘기한다.
중앙 컨트롤 (Control ofthe center)
가능한한 많은 돌들을 내부에 있도록 하고 외곽에는 돌이 없게 해서 이동성(mobility)을최대한 크게 하려는 노력들로 구성된 전략
코너 (Corner)
코너는 a1, a8, h1, h8의 칸들을 얘기 한다. 일반적으로 코너를 얻게 되면 상당히 유리해진다
변에 붙는 전략 (Edgecreeping)
하나나 두개의 변에서 둘 수 있는 수의 개수를 최대한 많이 얻으려고 노력하는 전략. 변에 붙으려는 사람은 그의 상대의 수를 가능한한 빨리 없애버리고 벽만 남도록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만약에 시도가 실패했을 때에는 변에 의한 나쁜 영향이 상황을 빠르게 악화 시킬 것이다.
벽(Frontier)
외곽 돌들의 집단, 외곽돌들이란 빈 칸과 인접해 있는 돌들을말한다.
템포를 얻다 (Gain a tempo)
판의 한 지역에서 상대보다 한 수를 더 둬서 상대가 다른 지역에 처음 플레이를 하게 하는 것(상대의 벽이 늘어나게 하는것).
영향(Influence)
동시에 여러 방향의 돌들을 뒤집어야만 하는 상태가 되는 것을 나쁜 돌들의 영향(influence)을 받았다고 한다.
내부/외곽의 돌들(Internal/external discs)
내부의 돌은 빈칸에 접해 있지 않은 돌들을 말한다. 내부의 돌을가지고 있지 않는 건 전략적으로 나쁘다.
수의 자유도 (Liberty)
수가 없다(short of liberties): 코너를 결국상대에게 내줘야만 할때 이렇게 말한다.
다식 전략 (Maximum discstrategy)
초심자들이 많이 시도하는 올바르지 못한 전략이다. 각수에 가장많은 돌을 뒤집으려고 노력하는 전략
이동성 (Mobility)
플레이어가 둘 수 있는 수의 개수. 좀 더 자세 말하면, 둘 곳이 많은 상태를 좋은 이동성을 가졌다고 한다.
패리티 (Parity)
상대방의 차례 때(내가 두고서)각 지역에 짝수의 빈칸만을 남겨둬야 한다는 전략.
조용한 수 (Quiet move)
어떤 외곽의 돌들도 뒤집지 않는 수. 상당히 좋은 수.
굳힘돌 (Stable discs)
절대 뒤집힐 수 없는 돌. 코너는 굳힘돌의 한 예이다.
스토너 트랩 (Stoner Trap)
취약한 변의 상태를 공격해서 코너를 하나씩 주고받도록 하는 트랩.
불균형적 변 (Unbalanced edge)
코너는 먹지 못한채 같은 5개의 돌이 나란히 붙어서 구성된 변의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