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오델로대회가 한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매년 전세계 오델로인들이 모여 벌이는 이 대회는 올림픽처럼 개최국과 도시를 바꿔가면서 진행되는 하나의 축제이기도 하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동서양 똑같이 즐기면서 어떤 국가나 대륙에 강자가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경합을 벌일 수 있는 종목이 오델로 말고 또 어떤 것이 있는지 잘 떠오르지 않는다.
향후 한국 오델로의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서는 세계대회에서의 좋은 성적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텐데, 그러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오델로 선수들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자고로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고 하지 않았던가.
2015 일본 국가대표 
올해도 역시 강력한 팀 우승 후보는 단연 일본이다.
일본은 월드컵 축구로 치면 브라질급이다. 영원한 우승후보이면서 여자대표를 제외하면 실제로 S급 선수들로만 구성되어서 나온다.
여기서 잠깐 세계 오델로 대회의 국가별 참가 인원은 3+1이라는 것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3명의 대표와 여자 대표 1명, 총 4명이 참가할 수 있는데 이런저런 이유로 4명을 꽉 채워서 참가하는 국가가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국가별 랭킹을 고려할 때 4명을 꽉 채워서 나가는 것이 무조건 유리하므로 선수들 실력으로 보나 구성 숫자로 보나 일본이 넘버원 우승후보인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일본의 대표 3명은 3대 메이져 대회인 ‘전일본, 왕좌전, 명인전’ 각 대회 우승자가 세계대회 참가 자격을 얻는다.
Yusuke Takanashi 타카나시 유스케 9단.
일본 명인전, 왕좌전 우승으로 티켓을 획득했다. 작년에는 수에쿠니가 명인전, 왕좌전 우승과 함께 세계 오델로대회에서도 우승을 했는데 올해는 평행이론으로 타카나시가 세계대회 우승을 거머쥘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WOC에는 3회 출전했는데(’09, ’10, ’12) 그때마다 전부 우승한 진기록도 가지고 있다.
현재 세계랭킹 1위의 기사로서 명실공히 강력한 우승후보이다.
Makoto Suekuni 수에쿠니 마코토 9단
전일본 우승으로 참가자격을 얻었다. 디펜딩 챔피언으로 역시 강력한 우승후보이다.
WOC 우승2회, 준우승 3회 등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세계랭킹은 5위.
Junya Ito 이토 준야 7단
왕좌전 준우승으로 티켓 획득. 타카나시가 두 대회에서 우승해서 차순위로 왕좌전 준우승자인 이토7단이 참가자격을 얻었다.
일본은 작년에도 수에쿠니 9단이 명인전과 왕좌전 모두 우승해서 차순위로 왕좌전 준우승자 나카노 죠우 6단이 마지막 티켓을 획득한 전례가 있다.
2013 오델로 월드컵(OWC) 우승자이지만 세계대회(WOC)는 첫출전이다.
일본내에서는 얼굴이 많이 알려진 강자가 첫출전하는 WOC에서 어떤 결과를 낼지 그 결과가 궁금하다.
현 세계랭킹 15위.
Asuka Funatsu 후나츠 아스카 5단
전일본 대회 여자부 우승. 여류 강자 키노시타를 물리치고 우승했다.
2007년 여류 왕좌를 차지한 전력이 있다.
첫출전하는 WOC에서 일본 여류 대표는 과연 어떤 실력을 보여줄지?
현 세계랭킹은 380위.
기보와 사진
YAMAKAWA, Takashi 21-43 TAKANASHI, Yusuke Meijin-Sen 2015, final
KAMIKURA Daisuke 17 - 47 SUEKUNI Makoto, All Japan Championship 2015, final
final All Japan 2015: Makoto Suekuni - Daisuke Kamikura
ITO Junya 29 - 35 TAKANASHI Yusuke 10th Ouza-sen 2015, final
Ouza-sen Final: Junya Ito - Yusuke Takanashi
KINOSHITA Hisako 30 - 34 FUNATSU Asuka, All Japan Championship 2015, ladies final
All japan ladies final: Asuka Funatsu and Hisako Kinoshita
참고
기보와 사진 출처: http://othellonews.weebly.com/